[언리얼(UE5)/오류] 콘텐츠 드로어에 액터파일이 나타나지 않는 문제

2023. 9. 6. 16:41공부/UnrealEngine

 

 

계속 유니티만 써오다 드디어 언리얼 엔진을 배우기 시작했다.

 

 

유니티만 쓰던 사람이 느끼는 언리얼은 뭔가 묘하게 답답... 무겁... 답답... 무겁... 의 반복... 

그래도 어떻게든 해야지... 싶어 열심히 해보았는데 초반부터 이상한 오류를 만났다.

 

 

 

 

c++로 액터파일을 만들어준 모습.

여기까지는 좋았다...

별다른 오류 없이 작동도 잘되고...

코드도 몇 줄 안되고...

 

그런데...

 

 

 

 

프로젝트를 닫았다 다시 열면 액터파일이 사라져 있었다... ...

 

 

정확히 말하면...

 

 

 

소스 파일에는 분명 존재하지만 콘텐츠 드로어에 뜨지 않았다.

 

 

참 당황스러웠다... 

이거 때문에 몇 시간을 계속 구글링만 한 것 같다...

 

 

 

우선 비주얼 스튜디오를 켠 상태에서 ctrl+alt+f11을 눌러 라이브 코딩을 실행하면 된다는 글을 봐 따라해보았다.

두근두근...

 

 

하지만 나온건 crash reporter...

뭔소린지 모르겠는 오류와 함께 프로젝트가 닫혀버렸다...

 

해결에 집중하느라 캡처를 깜빡했는데

 

Assertion failed: IsInGameThread() [File:D:\build\++UE5\Sync\Engine\Source\Runtime\Engine\Private\StaticMeshCompiler.cpp] [Line: 361]

 

대충 요런 느낌의 오류 메세지가 있던 것 같다. 

(구글링을 위해 이 부분만 따로 긁어두었다...)

 

 

라이브 코딩도 안 먹히고...

새 프로젝트를 만들어 액터 파일을 추가해보았는데 해당 프로젝트에서도 같은 현상이 발생했다...

 

 

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구글을 뒤져본 끝에...

 

드디어 해결책을 찾아냈다...

 

 

 


 

 

1. 프로젝트 폴더 -> Source 폴더의 파일 중 하나를 더블 클릭해 visual studio를 열어준다.

 

(본인은 액터 파일을 열어주었다... 제발 고쳐지길 바라는 염원을 담아...)

 

 

 

2. 언리얼 엔진을 닫은 후, 비주얼 스튜디오 창에서 Ctrl+F5 (디버깅 하지 않고 시작)를 통해 언리얼 엔진을 시작한다.

 

 

 

위 방법을 통해 언리얼을 실행하니 사라졌던 액터 파일이 다시 나타났다.

 

 

 

왜 이런 오류가 나타나는 것인지 이유는 아직 모르겠지만...

혹시나 같은 버그로 헤맬지 모르는 언리얼 입문자들을 위해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