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3. 9. 6. 16:41ㆍ공부/UnrealEngine
계속 유니티만 써오다 드디어 언리얼 엔진을 배우기 시작했다.
유니티만 쓰던 사람이 느끼는 언리얼은 뭔가 묘하게 답답... 무겁... 답답... 무겁... 의 반복...
그래도 어떻게든 해야지... 싶어 열심히 해보았는데 초반부터 이상한 오류를 만났다.
c++로 액터파일을 만들어준 모습.
여기까지는 좋았다...
별다른 오류 없이 작동도 잘되고...
코드도 몇 줄 안되고...
그런데...
프로젝트를 닫았다 다시 열면 액터파일이 사라져 있었다... ...
정확히 말하면...
소스 파일에는 분명 존재하지만 콘텐츠 드로어에 뜨지 않았다.
참 당황스러웠다...
이거 때문에 몇 시간을 계속 구글링만 한 것 같다...
우선 비주얼 스튜디오를 켠 상태에서 ctrl+alt+f11을 눌러 라이브 코딩을 실행하면 된다는 글을 봐 따라해보았다.
두근두근...
하지만 나온건 crash reporter...
뭔소린지 모르겠는 오류와 함께 프로젝트가 닫혀버렸다...
해결에 집중하느라 캡처를 깜빡했는데
Assertion failed: IsInGameThread() [File:D:\build\++UE5\Sync\Engine\Source\Runtime\Engine\Private\StaticMeshCompiler.cpp] [Line: 361]
대충 요런 느낌의 오류 메세지가 있던 것 같다.
(구글링을 위해 이 부분만 따로 긁어두었다...)
라이브 코딩도 안 먹히고...
새 프로젝트를 만들어 액터 파일을 추가해보았는데 해당 프로젝트에서도 같은 현상이 발생했다...
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구글을 뒤져본 끝에...
드디어 해결책을 찾아냈다...
1. 프로젝트 폴더 -> Source 폴더의 파일 중 하나를 더블 클릭해 visual studio를 열어준다.
(본인은 액터 파일을 열어주었다... 제발 고쳐지길 바라는 염원을 담아...)
2. 언리얼 엔진을 닫은 후, 비주얼 스튜디오 창에서 Ctrl+F5 (디버깅 하지 않고 시작)를 통해 언리얼 엔진을 시작한다.
위 방법을 통해 언리얼을 실행하니 사라졌던 액터 파일이 다시 나타났다.
왜 이런 오류가 나타나는 것인지 이유는 아직 모르겠지만...
혹시나 같은 버그로 헤맬지 모르는 언리얼 입문자들을 위해...